본문 바로가기
영화어때

[낚시 영화] - 흐르는 강물처럼 - 오늘의 영화 추천! 브래드 피트 주연

by 스와니P 2023. 3. 11.
반응형

영화 ' 흐르는 강물처럼 '

장르 : 드라마

출연진 : 브래드 피트, 크레이그 셰퍼

감독 : 로버트 레드포드

상영 시간 : 123분

개봉일 : 1993년 4월 24일, 2014년 3월 6일(재개봉)

관람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1.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 소개

제65회 아카데미 시상식 촬영상 수상작.

전 시카고 대학 교수 노먼 맥클레인(1902~1990)이 자신의 실화를 토대로 1976년에 출판한 소설을 원작으로 한 영화이다.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배경으로 예술적인 경지에 도달한 플라이 낚시의 환상적인 장면과 더불어, 가족 간의 사랑과 아픔 그리고 인생의 참 의미를 잔잔하게 그려낸다.

촬영지는 미국 몬태나 주 블랙풋 강가이며, 훗날 유나바머의 아지트로도 유명하다.

사랑하는 사람이 모두 죽고 이제 혼자 낚시를 하며 가족과 인생 그리고 자기 가족의 일생을 지배한 낚시에 대한 회상에 잠긴다. 허공을 가로지르는 플라잉 낚시를 통해 보여주는 가족이야기.

 

2.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 줄거리

맥클레인 가족은 스코틀랜드 장로교 목사인 아버지와 어머니, 본 작품의 주인공 노먼(크레이그 셰퍼)과 그리고 세 살 터울의 동생인 폴(브래드 피트)로 이루어져 있다. 아버지는 집에서 절대적인 존재이며, 감정 표현의 억제, 원칙의 고수, 인색한 칭찬으로 가족들을 엄격하게 통제한다. 그러나 그의 엄격함 뒤에는 문학과 낚시의 열정, 아이들에 대한 사랑이 자리잡고 있다. 큰아들인 노먼은 여러 면에서 아버지를 닮은 소년이다. 노먼은 지나치다 싶은 아버지의 교육과 통제를 순순히 받아들여 아버지처럼 문학과 시를 사랑하며 모범적인 사람으로 자라게 된다. 반면 폴은 노먼과 우애 깊은 사이이기는 하지만 여러 면에서 달랐다. 그는 어려서부터 열정적이며 과감했고 때론 무모하기조차 했다. 노먼은 신중하고 사려 깊으며 순종적이지만 리더는 되지 못한다. 반면 폴은 매력적이고 충동적이며, 그만이 가진 카리스마로 항상 집단의 중심에 선다. 노먼은 아버지의 가르침을 순종적으로 받아들이는 가운데 그 나름대로의 지식과 기술을 획득해 나간다. 그러나 폴은 언제나 아버지의 규칙을 깨고 그 엄격한 통제로부터 벗어나려 반항한다. 폴은 끝내 아버지의 권위에 무릎을 꿇지 않고, 아버지 역시 그의 고집을 꺾지 못한다. 낚시할 때도 폴은 아버지가 가르쳐준 메트로놈의 4박자 규칙을 깨고 자기만의 독특한 송어잡이 리듬을 개발한다. 항상 아버지 말에 복종하던 노먼과 아버지의 규칙으로부터 벗어났던 폴은 나중에 전혀 다른 결과를 맞게 된다. 노먼은 아버지 곁을 떠나 동부의 명문대학을 졸업하지만, 항상 아버지를 벗어나고자 하던 폴은 아름다운 대자연이 있는 고향을 떠나지 못하고 조그마한 신문사에서 기자로 일한다. 성인이 돼서도 폴은 여전히 규칙을 깨고 위험한 행동을 즐겨 한다. 근무 시간에 술에 취하는가 하면, 인종차별이 심하던 그 시절에 인디언 여자를 데리고 술집에 가서 일부러 눈길을 끌기 위해 도발적인 춤을 추기도 하며, 싸움판에 말려들기도 한다. 나중에는 위험한 도박에 빠져 들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빚을 지게 되고 이로 인해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3. 감상평

 

이 영화는 플라이 낚시의 아름다움과 가족 구성원들 간의 관계, 그리고 성장하면서 삶의 현실을 마주하며 닥쳐오는 인생의 문제에 대해 맞서 싸우는 매클린 가문의 이야기이다. 형인 노먼은 책임감 있고 공부를 잘하는 반면, 동생인 폴은 도박에 대한 열정을 가진 재능 있고 무모한 플라이 낚시꾼이다. 이야기는 형제간의 유대감, 엄격한 아버지와의 관계, 그리고 그들이 삶을 항해하면서 일어나는 갈등과 비극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이 영화의 주제는 가족의 중요성, 젊음의 덧없는 본성, 삶의 의미와 목적을 찾는 것을 말하고 있다. 노먼은 재능 있는 작가이며 책임감 있고 진지한 청년으로 진중하게 삶을 살아가는 반면에 폴은 플라이 낚시에 관해서는 타고난 재능이 있지만 무모한 도박꾼이고 말썽을 일으키곤 하는데 모험과 스릴을 즐기는 동생 폴은 낚시를 할 때도 과감한 행동을 보이고 형인 노먼은 진중하게 세월을 낚듯이 기다리며 보수적으로 낚시를 하는 모습에서 이 둘의 삶을 대하는 방식이 플라이 낚시에서 여실히 드러난다. 영화 내내 몬태나의 놀라운 자연미 영상과 배경은 풍경의 장엄함과 플라이낚시의 짜릿함을 느낄 수 있게 해준다. 보는 것만으로 힐링이 되는 장면이 많아서 좋았다. 많은 비평가들과 관객들 모두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고, 최우수 촬영상을 포함한 세 개의 아카데미 상 후보에 올랐다. 아름다운 촬영기법과 감동적인 스토리텔링, 그리고 출연진들에 의한 훌륭한 연기로 찬사를 받으며 미국 영화의 고전으로 널리 알리게 된 오늘의 추천영화 ' 흐르는 강물처럼 '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