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어때

[SF액션] - 인셉션 - 꿈과 현실의 경계선에서 생각을 훔치는 도둑들!

by 스와니P 2023. 4. 14.
반응형

영화 ' 인셉션 '

장르 : SF, 어드벤처, 미스터리, 범죄, 스릴러, 액션, 첩보, 피카레스크, 하이스트
출연진 :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와타나베 켄, 조셉 고든레빗, 마리옹 코티야르, 엘런 페이지, 톰 하디, 킬리언 머피
감독 : 크리스토퍼 놀란
상영 시간 : 148분
개봉일 : 2010년 7월 21일, 2020년 1월 29일(재개봉), 2023년 4월 19일(재개봉)
관람 등급 : 12세 이상 관람가
 

1. 영화 인셉션 소개

크리스토퍼 놀란의 일곱 번째 장편 영화로 크리스토퍼 놀란이 10년간 시나리오를 쓰고 다듬은 작품으로서 블록버스터 영화가 나아갈 수 있는 어느 정점에 다다랐다는 평가를 받는 걸작이라고 볼 수 있다. 크리스토퍼 놀란의 커리어 최고작을 꼽을 때 다크 나이트 다음으로 자주 언급되는 영화이다.
 
크리스토퍼 놀란이 직접 매트릭스(1999), 다크 시티(1998), 13층(1999) 등의 작품에서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고, 그 외 3단계 꿈의 설원 장면은 자신이 007 여왕 폐하 대작전(1969)을 좋아해 오마주 했다고 밝혔다.

2. 영화 인셉션 줄거리

도미닉 코브(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는 동료인 아서(조셉 고든레빗), 내쉬와 함께 사이토(와타나베 켄)라는 일본 기업가의 비밀을 알아내려 하지만 실패하고, 이 때문에 고용주였던 ' 코볼 사 '에게 목숨을 위협당하는 신세가 된다. 사이토를 목표로 잡은 꿈에서 2단계( 사이토의 일본풍 고성 )에서 1단계( 아파트, 사이토의 밀회 장소 )로 돌아왔을 때, 바닥에 쓰러진 사이토가 " 이 카펫, 항상 바꾸고 싶었었지. 그런데 그건 양모였는데, 이건 폴리에스테르야. " 하고 알아챔으로써 꿈속의 꿈이라는 사실을 알아챈다. 다행히 패시브의 시간이 다 되어서 계획 실패. 그리고 이 실패에는 맬(마리옹 코티야르)이 크게 관여했다. 여기서 코브가 아서를 쏘아 죽여버리는데 현실에서 이에 대해 아서가 추궁하자, 코브는 " 통제의 일환이었어. "라고 변명하고 " 통제는 개뿔. "이라면서 아서가 맞받아친다. 이는 아직도 코브가 꿈속에서의 맬을 통제하지 못하고 있는 것에 대한 우려이기도 하다.

한편 사이토는 꿈속의 꿈으로 자신을 속인 코브의 실력에 감탄한다. 설정상 드림머신으로 공유된 꿈 내에서 표적이 다시금 꿈을 꾸도록 유도하면 2단계의 꿈, 즉 표적의 더 깊은 정신세계로 들어갈 수 있게 되는 것. 2단계가 현실인 줄 알았을 때 사이토는 이 작업에 대해 " 오디션이었다 "라고 하며 어떤 오디션이냐고 코브가 묻자 " 상관없어. 네 놈은 떨어졌으니까 "라고 차갑게 말하는데 사실 이때 (사이토의 시점에서 보면) 추출자로서 코브의 실력은 상당한 편이다. 추출 자체는 실패라도 추출 대상자를 미리 납치해서 정보를 강제로 뽑아낼 수 있도록 했으니까. 그러나 사이토가 원한 것은 대상이 작업이 이뤄지는 걸 알아차리지도 못하게 하는 것이었기에 쓸모가 없었던 것. 그렇기 때문에 꿈속의 꿈을 설계해 자신을 완전히 속였다는 걸 알아차리자 대단히 흡족해한 것이다. 사이토의 작업에는 우격다짐으로 정보를 빼내는 게 아니라 대상이 속는다는 것도 인식 못하게 속이는 게 중요했기 때문이다.

이어 사이토는 내쉬를 협박해 코브와 아서를 찾아내서는 자신의 재력과 권력을 이용하여 수배범인 코브의 수배를 풀어주는 조건으로 한 가지 임무를 의뢰한다. 그 임무란 바로 세계 에너지 시장을 독식하고 있는 기업의 후계자인 피셔의 머릿속에 '물려받은 기업을 분할하겠다'라는 간단한 생각을 주입하는 인셉션이었다. 아서는 " 내가 ' 코끼리에 대해 생각하지 마세요 '라고 말하면 뭘 생각하게 되죠? "라고 말하면서 근본적인 생각을 고치는 건 불가능한 일이라며 거절하려 하지만, 코브는 과거에 인셉션을 시도해 본 적이 있다며 임무를 받아들이고 팀을 조직한다.

3. 감상평

 
인셉션은 크리스토퍼 놀란 감독의 2010년 SF 액션 영화이다. 이 영화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가 사람들의 비밀을 훔치기 위해 사람들의 꿈에 들어가는 숙련된 도둑으로 출연한다. 영화의 줄거리는 꿈속의 꿈을 통해 사업가의 마음속에 아이디어를 심는 복잡한 도둑질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영화 인셉션은 독창적인 콘셉트, 복잡한 줄거리, 그리고 놀라운 비주얼로 관객들과 비평가들로부터 많은 찬사를 받은 작품이다. 특수 효과와 실용적인 스턴트를 창의적으로 사용한 이 영화는 시각적인 걸작으로 탄생되었다.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톰 하디, 엘렌 페이지를 포함한 출연진들의 연기와 액션은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굉장히 독특한 작품이다.

비평가들의 호평과 함께 이 영화의 성공은 현실, 인식, 그리고 마음의 힘과 같은 철학적 주제에 대한 논의로 이어지고 경이로운 상상력을 기반으로 치밀하게 만들어진 내용이 매우 뛰어나기 때문이다. 꿈과 무의식에 대한 독창적인 해석과 설정 그리고 치밀한 플롯과 적절하게 섞인 사랑과 트라우마에 관한 이야기는 이러한 복잡하지만 정교한 이야기를 선호하는 관객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았다.

영화 인셉션은 역대 최고의 공상 과학 영화 중 하나로 널리 알려지며 이 장르의 팬들 사이에서 여전히 인기 있는 영화이다.
크리스토퍼 놀란 작품이라는 것만으로도 볼 만한 가치가 있는 오늘의 추천영화 ' 인셉션 '이다.

 

반응형

댓글